2.2 생산가능곡선
기회비용이란, 그 행동을 하기 위해 포기하여야 하는 최선의 것의 가치를 의미한다. 게임 A와 B가 같은 날 동시간에, 각각 \100,000의 가격에 발매됐다. 두 게임은 모두 인기 게임이어서, 매우 빠른 시간 내에 판매가 완료되므로 두 게임을 모두 구매할 순 없다. 한편, B 게임은 수량이 극도로 한정되어 있어서, 구매하자마자 다른 사람에게 \300,000에 되팔이가 가능하다. 하지만 당신은 A 게임을 구매하기로 결심했다. 이 때 기회비용은 얼마일까? 기회 비용은 \200,000이다.
가격이 정해지지 않은 상품의 경우에도 기회비용 측정은 가능하다. 지금 블루레이 특전 CD를 감상하는 것이 단기 아르바이트를 나가는 것보다 더 가치있다고 생각한다면, 특전 CD 감상에 대한 기회 비용은, 특전 CD를 지금 감상하기 위해 당신이 지불할 용의가 있는 금액이다. 만약 당신이 지불할 용의가 있는 금액보다 단기 아르바이트의 보수가 더 높을 경우, 비용-편익의 원리에 의해 당신은 선택을 바꾸어 아르바이트를 하러 나가게 될 것이다.
1.3 의사 결정시 범하기 쉬운 세 가지 오류
'애니메이션 > 애니로 알아보는 경제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수요와 공급 (2) (0) | 2016.04.14 |
---|---|
수요와 공급 (1) (0) | 2016.04.11 |
비교우위 (1) (0) | 2016.04.06 |
경제학자처럼 생각하기 (0) | 2016.04.06 |